본문 바로가기

계시판

녹차가 기억력 증대시키고 치매도 예방 한다 (스위스 연구)

녹차가 기억력 증대시키고 치매도 예방 한다 (스위스 연구)

 

건강 음료로 널리 알려진 녹차를 마시면 기억력증대와 치매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최근 스위스 바젤대학교 연구팀이 녹차가 인지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기억력을 증가시키고 치매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그간 녹차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발표돼 왔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녹차에 카테킨과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비만과 당뇨, 암을 예방하고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분석돼 왔다. 그러나 이번 바젤대학 연구팀의 논문으로 녹차가 머리에도 좋다는 새로운 효능이 입증됐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12명의 피 실험자들에게 녹차를 마시게 하고 기억력을 테스트하는 실험을 실시해 얻어낸 결과로 이 과정에서 연구팀은 MRI 스캔을 통해 녹차를 마시게 되면 뇌의 두정엽과 전두엽의 연결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를 이끈 스테판 보그와트 교수는 “녹차를 마신 피 실험자들이 기억력 테스트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보였다” 면서 “녹차를 마시게 되면 신경세포들이 의사소통을 하는 방식인 시냅스 가소성(Synaptic plasticity)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 설명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녹차가 뇌의 기억력 손실과 회복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평가돼 치매나 정신질환 환자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