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해보기

아마존에도 먹을게 없다. 원시부족이 원주민 공동체 마을 공격

아마존에도 먹을게 없다. 원시부족이 원주민 공동체 마을 공격

 

페루 아마존 지역인 마드레데디오스에서 원시생활을 하는 마쉬코피로 부족이 원주민공동체마을을 공격했다고 현지 언론이 21일 보도했는데, 원주민공동체마을은 문명에 한 발을 들여놨지만 여전히 전통을 고집하는 원주민들이 모여사는 곳이다.

 

 

공격을 당한 공동체마을은 몬테살바도라는 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마쉬코피로 부족은 가축을 죽이고 주거시설을 불태우는 등 난동을 부리다 퇴각했다.

 

마을주민은 "최소한 200여 명이 몰려와 난동을 부리며 시설에 불을 지르고 칼과 도구류, 그릇 등을 빼앗아갔다"고 말했다.

 

마쉬코피로 부족이 마을을 공격한 건 식량 때문이며, 마쉬코피로 부족은 공포 분위기를 자아내며 식량을 요구했다.

 

공격을 당한 공동체마을은 유령마을로 변해버렸다며, 현지 언론은 "다행히 공격을 당한 마을주민은 없었지만 사태가 끝난 뒤 주민들이 모두 마을을 떠났다"고 보도했다.

 

페루의 공식 부처인 다문화부는 "공격을 당한 원주민공동체마을 주민들이 신변에 위험을 느낀 나머지 긴급 대피했다"고 확인했으며, 다문화부 관계자는 "마쉬코피로 부족이 또 다시 공격을 자행할 게 분명해 보여 주민들을 피신시키기 위해 국방부, 치안부와 함께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마쉬코피로 부족은 공격 이틀 전에도 마을에 몰려갔었는데, 지방선거에 참여하기 위해 주민들은 도시로 나가 당시 원주민공동체마을은 비어있었다.

 

사진=에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