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해보기

美차세대 유선형 공격헬기 기본형 ‘S-97 레이더’ 공개

美차세대 유선형 공격헬기 기본형 ‘S-97 레이더’ 공개

 

미국 대통령의 전용헬기 '마린 원'을 제작한 헬기 명가 시콜스키사(社)가 지난 2일(현지시간) 차세대 헬기의 기본형을 공개해 관심을 끌고 있다.

 

 

 

과거에도 몇 차례 언론을 통해 공개된 바 있는 이 헬기의 이름은 'S-97 레이더'( S-97 Raider)로 현재 2대가 제작돼 테스트 비행이 진행 중인 이 차세대 기종은 향후 미 특수부대 등에 공급돼 다양한 작전에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헬기의 전체적인 모양은 차세대답게 유선형으로 매우 세련된 형태로 모양만 신식은 아니라고 하는데, S-97 레이더는 기존 재래식 헬기와 비교해 2배에 달하는 481km/h 속도로 날아 기동성 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는 러시아산 동축반전식 로터와 꼬리날개를 함께 달았기 때문인데, 동축반전식 로터란 위·아래로 설치된 두 개의 로터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시켜 동체가 회전하려는 힘을 상쇄시키는 로터를 말한다.

 

군사 전문가들은 S-97 레이더의 성능이면 기관총과 로켓으로 중무장한 후 적진에 고고도로 날아가 신속히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콜스키 회장 믹 마우러는 "4년 전 S-97 레이더 제작계획을 발표한 이후 미 정부의 예산삭감에 맞춰 경제적인 헬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면서 "S-97 레이더는 전 세계 회전 날개 항공기 중 최고 성능"이라고 자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