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정 [정위지보精爲至寶]
정위지보精爲至寶 : 정은 지극한 보배가 된다.
부정자는 극호지칭이라, 인지정은 최귀이심소하니 재신중에 통유일승육합이니
夫精者는 極好之稱이라, 人之精은 最貴而甚少하니 在身中에 通有一升六合이니
차남자이팔미설지성수라 칭득일근이오 적이만자는 지삼승이나 손이상지자는 불급일승이라
此男子二八未泄之成數라 稱得一斤이오 積而滿者는 至三升이나 損而喪之者는 不及一升이라
정여기상양하니 기취즉정영하고 정영즉기성이라 일담음식지화미자 위정
精與氣相養하니 氣聚則精盈하고 精盈則氣盛이라 日啖飮食之華美者 爲精
고로 종미종청이라 인년십륙즉정설할새
故로 從米從靑이라 人年十六則精泄할새
범교일차즉상반합하니 유상이무익즉정갈신비라
凡交一次則喪半合하니 有喪而無益則精竭身憊라
고로 욕부절즉정모하고 정모즉기쇠하고 기쇠즉병지하고 병지즉신위하나니
故로 慾不節則精耗하고 精耗則氣衰하고 氣衰則病至하고 炳至則身危하나니
희라 정지위물은 기인신지지보호인저(양성)
噫라 精之爲物은 其人身之至寶乎인저(養性)
무릇 정精이란 지극히 좋은것을 일컷는 말이다.
사람의 정은 가장 귀중하면서 아주 적은 량이다.
사람 몸에는 정精이 통틀어 1되 6홉이 있는데,
이것은 남자 16세경 아직 정액을 내보내기 전의 수량으로 무게는 1근이 된다.
정액이 쌓여서 그득 차게되면 3되에 이르지만, 허손되거나 내보내서 줄어들면 1되도 못된다.
정精과 기氣는 서로 길러주어 기가 모이면 정이 그득하게 되고, 정이 그득하면 기가 왕성해 진다.
매일 먹는 음식의 좋은것이 정으로 되기 때문에,
그 글자의 구성이 미未와 청靑을 합쳐서 정精자를 만든 것이다.
남자나이 16세가 되면 정액이 나오는데, 보통 한번 교합하면 반홉가량 잃는바,
잃기만 하고 보태주지 않으면, 정이 고갈되어 몸이 피곤해진다
그래서 성욕을 조절하지 않으면 정이 소모되고, 정이 소모되면 기가 쇠약해지고,
기가 쇠약해지면 병이 생기고, 병이 생기면 몸이 위태롭게 된다.
아! 정신이여, 인신의 지극한 보배로다(양성)
[선서]에 왈 음양지도는 정액위보니 근이수지면 후천이노라
[仙書]에 曰 陰陽之道는 精液爲寶니 謹而守之면 後天而老라
[경송]에 운도는 이정위보니 보지의비밀이라
[經頌[에 云道는 以精爲寶니 寶持宜秘密이라
시인즉생인하고 유기즉생기하나니
施人卽生人하고 留己則生己하나니
결영상미가어든 하황공폐기리오 기손불각다라가 쇠노이명추라하나니
結嬰尙未可어든 何況空廢棄리오 棄損不覺多라가 衰老而命墜라하나니
인지가보자는 명이오 가석자는 신이오 가중자는 정이니
人之可寶者는 命이오 可惜者는 神이오 可重者는 精이니
간정불고하면 목현무광하고 폐정부족하면 기육소수하고
肝精不固하면 目眩無光하고 肺精不足하면 肌肉消瘦하고
신정불고하면 신기감소하고 비정불견하면 치발부락이오
腎精不固하면 神氣減少하고 脾精不堅하면 齒髮捊落이오
약진정모산하면 질병즉생하야 사망수지니라.
若眞精耗散하면 疾病卽生하야 死亡隨至니라.
[선서仙書]에서는 "음양陰陽의 도에서 정액이 보배가 되니, 삼가 잘 지킨다면 나이보다 늦게 늙는다"라고 하였다.
[경송經頌]에서는'양생의 도는 정을 보배로 삼으니, 보배를 지님은 은밀해야 한다네,
남을 베풂면 사람을 낳고 내게 간직해 두면 내가 산다네.
아이를 만드는데도 오히려 아껴야 할것을, 하물며 공연히 버릴손가.
버리면서도 너무 버린줄 모르다가, 쇠하고 늙어 목숨이 끈어지리" 라고 하였다.
사람에게서 가장 보배로운것은 목숨이며, 아껴야 할것은 몸이고, 귀중히 여겨야 할것은 정이다.
간肝의 정이 든든치 못하면 눈이 어지럽고, 눈에 광체가 없다,
페肺의정이 부족하면 살이 빠진다. 신腎의정이 든든치 못하면 신기神氣가 줄어든다.
비脾의 정이 든든치 못하면 치아의 뿌리가 드러나고 머리털이 빠진다.
만약 진정眞精이 소모되고 흩어지면 질병이 금방 생기고, 죽음이 뒤를 따른다.
상천옹이 왈 정능생기하고 기능생신하니 영위일신이 막대어차라.
象川翁이 曰 精能生氣하고 氣能生神하니 榮衛一身이 莫大於此라.
양생지사는 선보기정이니 정만즉기장하고 기장즉신왕하고 신왕즉신건하고
養生之士는 先寶其精이니 精滿則氣壯하고 氣壯則神旺하고 神旺則身健하고
신건이소병이니 내즉오장이 부화하고 외즉기부윤택하며 용안광채하며
身健而少病이니 內則五藏이 敷華하고 外則肌膚潤澤하며 容顔光彩하며
이목총명하야 노당익장의리라.
耳目聰明하야 老當益壯矣리라.
상천옹象川翁이 밀하기를 "정精은 기氣를 생하게 하고, 기氣는 신神을 생기게 하니,
일신을 영위榮衛하는데 이보다 더 귀중한것은 없다.
그러므로 양생하는사람은 먼저 정을 귀중히 여겨야 하는바,
정이그득하면 기가 충실해지고, 기가 충실하면 신이 왕성해지고,
신이 왕성하면 몸이 건강해지고, 몸이 건강하면 병이 없게 된다.
속으로오장이 영화롭고, 겉으로 는살과 살갗이 윤태가여,
얼굴에는 고아채가 돌고 귀와눈이 밝아져서 늙었어도 더욱 기운이 솟는다" 하였다.
[황정경]에 왈 급수정실물망설이니 폐이보지가장활이라
[黃庭經]에 曰 急守精室勿妄泄이니 閉而寶之可長活이라
[황정경黃庭經]에서는 "정액을 잘 간직하여 헛되이 쓰지 말아야 하느니,
꼭 닫아두고 보배처럼 아끼면 오래 살수 있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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