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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육부 통제공부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정[오장개유정五藏皆有精]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정[오장개유정五藏皆有精]

[오장개유정五藏皆有精] : 오장에는 모두 정이 있다

 

난경에 왈 심성정즙삼합하고 비유산고반근하고 담성정즙삼합이라

難經에 曰 心盛精汁三合하고 脾有散膏半斤하고 膽盛精汁三合이라

 

[난경難經]에서는 "심장心臟은 정즙精汁을 3홉 담고 있고, 비장脾臟에는

산고散膏가 반근이나 붙어 있으며, 담膽은 정즙精汁을 3홉 담고 있다"라고 하였다.

 

내경에 왈 신자는 주수하니 수오장육부지정이장지라하니라

內經에 曰 腎者는 主水하니 受五藏六府之精而藏之라하니라

주에 운 신은 위도회관사지소오 비신일장독유정야라

註에 云 腎은 爲都會關司之所오 非腎一藏獨有精也라

 

[내경內經]에서는 "신은 수를 주관하는 장기로서

오장육부의 정을 받아서 저장한다"라고 하였다,

왕빙王冰의 주해에서는 "신장腎臟을 모아서 관리하는 곳이지

신장에만 정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였다.

 

오장이 각유장정이나 병무정박우기소라 개인미교감에 정함우혈중하야

五藏이 各有藏精이나 並無停泊于其所라 蓋人未交感에 精涵于血中하야

미유형상이라가 교감지후에 욕화동극하면 이주신류행지혈이

未有形狀이라가 交感之後에 慾火動極하면 而周身流行之血이

지명문이변위정하야 이설언이라. 고로 이인소설지정으로 저우기하야

至命門而變爲精하야 以泄焉이라. 故로 以人所泄之精으로 貯于器하야

반소염주하야 로일숙하면 즉부위혈의라[진전]

拌少鹽酒하야 露一宿하면 則復爲血矣라[眞詮]

 

오장이 각각 정精을 간직하고 있으나 그곳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지는 않는다.

대개 사람이 성교를 하지 않았을 때는 정이 혈맥속에 풀려있어 형체가 없다.

그러나 성생활을 하게되면 성욕의 불기운이 몹시 동하여 온몸을 돌아다니는 피가

명문命門에 이르러 정액으로 변화되어 나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쏟아낸 정액을 그릇에 담아 소금과 술을 조금 넣고 저어서

하룻밤을 밖에 두면 다시 피가 된다[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