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정[절욕저정節慾儲精]
[절욕저정節慾儲精] : 성욕을 절제하여 정액을 저장한다.
내경에 이팔팔지수로 위정수갈지년하니 是當節其慾矣라
內經에 以八八之數로 爲精髓竭之年하니 시당절기욕의라
천금방에 재소녀론한데 육십자는 폐정물설이라하니 시욕당절의라
天金方에 載素女論한데 六十者는 閉精勿泄이라하니 是慾當絶矣라
의절불지절하며 의절불능절하야 좌차이상생은 개자취지야니라[자생경]
宜節不知節하며 宜絶不能絶하야 坐此而喪生은 盖自脆之也니라[資生經]
[내경內經]에서는 64세를 정과 수가 고갈되는 시기로 보았다.
이때는 마땅히 성욕을 절제해야 한다.
[천금방天金方]에 실린 [소녀론素女論]에서는
"사람이 60세가 되면 정액을 간직하고 내보내지 말아야 한다."라고 하였다.
이때는 성욕이 있더라도 방사를 끈어야 한다는 말이다.
절제해야 할것을 절제할줄 모르고, 끊어야 할것을 끊지 못한다면
이로 인하여 생명을 잃게 된다면, 이것은 스스로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자생경]
인년사십이하에 다유방자하면 사십이상에 즉돈각기력쇠퇴하나니
人年四十以下에 多有放恣하면 四十以上에 卽頓覺氣力衰退하나니
쇠퇴기지하면 중병이 봉기하고 구이불치면 수지불구라
衰退旣至하면 衆病이 蜂起하고 久而不治면 遂至不救라
약년과육십하야 유수순불득교합이의중평평자는 자가폐고야니라
若年過六十하야 有數旬不得交合而意中平平者는 自可閉固也니라
우왈범각양사첩성이어든 필근이억지오 불가종심갈의하야 이자장야니라
又曰凡覺陽事輒盛이어든 必謹而抑之오 不可縱心竭意하야 以自戕也니라
약일도제득이면 즉일도화멸하고 일도증유어니와 약불능제하야
若一度制得이면 則一度火滅하고 一度增油어니와 若不能制하야
종욕시사하면 즉시고화장멸에 갱거기유니 가불심자방야아[양생서]
縱慾施瀉하면 卽是膏火將滅에 更去其油니 可不深自防也아[養生書]
40세 전에 성생활이 너무 지나치면 40세가 지나서 갑자기 기력이 쇠약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미 쇠약해 졋다면 여러가지 병이 벌떼처럼 생겨나고 오래도록 낮지 않으며, 나증에는 구할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만약 나이 60이 지나서 수십일동안 교합하지 않아도 아무 생각이 없는 사람은 스스로 정을 닫아 견고하게 할수 있다, 또한 성욕이 갑자기 왕성해지는 것을 느끼면 반드시 삼가고 억제해야 하지 마음 내키는 대로 지나치게 하여 제 몸을 해쳐서는 안된다. 만약 한번 억제하면 일어나려는 불을 한번 끄고 기름을 한번 더 부은 것과 같고, 만약 억제하지 못하고 마음 내키는대로 정액을 내보내면 이것은 기름불이 곧 꺼지려는데 다시 기름을 제거해 버리는 것과 같으니, 어찌 깊이 생각하여 스스로 예방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양생서]
선서에 왈 욕다즉손정하니 구능절정이면 가득장수야니라
仙書에 曰 慾多則損精하니 笱能節精이면 可得長壽也니라
[선서仙書]에서는 '성욕이 지나치면 정기精氣를 상하므로 진실로
정을 절제할수 있으면 오래살수 있다,'라고 하였다.
정좌즉신수자승하고 독거즉방색자절이니라[입문]
靜坐則腎水自升하고 獨居則房色自絶이니라[入門]
조용히 앉아 있으면 신수腎水가 자연히 올라가고, 혼자 살면 성욕이 저절로 끊어진다[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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