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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육부 통제공부

[황제내경]에 나오는 무병 장수의 길

[황제내경]에 나오는 무병 장수의 길

 

[황제내경소문], [상고천진논편上古天眞論篇], 제1장

 

석재황제하샤 생이신령하시며 약이능언하시고,

昔在黃帝하샤 生而神靈하시며 弱而能言하시고,

유이순제하시며 장이돈민하샤 성이등천하샤.

 幼而徇薺하시며 長而敦敏하샤 成而登天하샤.

 

옛날에 황제黃帝라는 분이 계셔 나면서 신神이 영통靈하셨으며 어린 나이에 사물의 이치대로 능히 말씀 하셨다. 어려서는 마음이 두루하고 행동이 가지런 하셨으며, 자라서는 덕이 두텁고 행동이 민첨하셨다. 성인成이 되어서는 천자天의 지리에 올라

 

내문어천사왈여

乃問於天師曰余

문상고지인은 춘추개도백세하야 이동작불쇠라하야날,

聞上古之人은 春秋皆度百歲하야 而動作不衰라하야날,

금시지인은 연반백하야 이동작개쇠자는 시세이야오,

聞上古之人은 春秋皆度百歲하야 而動作不衰라하야날,

인장실지야오.

人將失之耶오.

 

이에 천사天師에게 물어 말하기를,

이사람이 듣기로 저는 상고시대上古時代의 사람은 나이가 모두 백세百歲를 지나서 동작이 쇠약해지지 않았다고 하는데, 지금의 사람들은 나이가 백세의 절반이 오십세가 되어 동작이 모두 쇠약해 짐은 지금의 세상이 다르기 때문입니까? 사람이 스스로 도道를 잃었기 때문입니까?

 

기백이 대왈상고지인은 기지도자라

岐伯이 對曰上古之人은 其知道者라

법어음양하야 화어술수하야 식음유절하며

法於陰陽하야 和於術數하야 食飮有節하며

기거유상하야 불망작로하니, 고로 능형이 여신구하야

起居有常하야 不妄作勞하니, 故로 能形이 與神俱하야

이진종기천년하야 도백세내거니이다.

 而盡綜其天年하야 度百歲乃去니이다.

 

기백岐伯이 대답하여 말하기를, 상고시대의 사람은 그 도를 아는지라 음양陰陽을 법칙삼아 술수術數에 화합和合하여 먹고 마시는것이 절도가 있으며 행동거지가 떳떳함이 있어 망령되이 수고로움을 짓지 않으니, 고故로 능히 형체形體가 정신精神과 더불어 어울려서 그 천수를 다 마쳐 백세를 지나소 돌아갑니다.

 

금시지인은 불연야라 이주위장하며 이망위상하고

今時之人은 不然也라 以酒爲漿하며 以妄爲常하고

취이입방하야 이욕갈기정하야 이모산기진호대

醉以入房하야 以欲竭其精하야 以耗散其眞호대

부지지만하며 불시어신하고 무쾌기심하야

不知持滿하며 不時御神하고 務快其心하야

역어생락하며 기거무절하니 고로 반백이쇠야니이다.

逆於生樂하며 起居無節하니 故로 半百而衰也니이다.

 

지금의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지라 술로써 음료라 여기며 망녕된 행위로써 떳떳하다고 여겨, 술에 취하여 방에 들어감으로써 그 정精을 고갈시키려 하여 그 진眞을 소모시키고 흐트러뜨리되, 능히 알아 간직하여 채우지 못하며 때에 마추어 신神을 모시지 못하고, 힘써 오로지 그 욕심을 기쁘게 하여 삶의 즐거움에 거스르며 행동거지에 절도가 없으니, 고로 백세의 절반이 오십세가 되어 쇠약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