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세계 최초의 도시국가 배달국 시대

세계 최초의 도시국가 배달국 시대

 

[환단고기에 따르면, 환국 말기에 이르러 마지막 환인인 7대 지위리 환인께서 환웅에게 천부天符와 인印을 주고 풍백風伯과 우사雨師, 운사雲師와 제세핵랑 3천명을 주어 동방으로 보내셨다.

 

이에 환웅은 태백산(백두산) 아래(천평)에서 세계 최초의 도시 국가인 신시神市를 건설하고 나라를 세웠다. 배달국 시대가 열린 것이다.

환웅께서는 백두산 박달나무 아래에 제단을 만들고 상제님께 천제를 올렸다.

 

환국지말에 안파견이 하시삼위태백하시고 개가이홍익인간일세

桓國之末에 安巴堅이 下視三危太白하시고 皆可以弘益人間일세

수가사지오 하신대 오가첨왈 서자에 유환웅이 용겸인지하고

誰可使之오 하신대 五加僉曰 庶子에 有桓雄이 勇兼仁智하고

상유의어역세이홍익인간하오니 가견태백이리지나이다 하야늘

賞有意於易世以弘益人間하오니 可遣太白而理之나이다 하야늘

내수천부인삼종하시고 잉칙왈 여금에 인물이 업이조완의니

乃授天符印三種하시고 仍敕曰 如今에 人物이 業已造完矣니

군은 물석궐로하고 솔중삼천이왕하야 개천입교하고 재세이화하야

君은 勿惜厥勞하고 率衆三千而往하야 開天立敎하고 在世理化하야

위만세자손지홍범야어다.

爲萬世子孫之洪範也어다.[삼성기 하]

 

<역주>『환국 말기에 안파견께서 삼위산三危과 태백산太白을 내려다 보시며 이롷게 물으셨다.

"두곳 모두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할[弘益人間] 수 있는 곳이다. 과연 누구를 보내는 것이 좋은가?

오가의 우두머리가 모두 대답하였다.

"서자庶子에 환웅이란 인물이 있는데 용기와 어짊과 지혜를 겸비하고, 일찍이홍익인간의 이념으로 세상을 개혁하려는 뜻을 가지고 있으니 그를 동방의 태백산(백두산)으로 보내 다스리게 하십시오."

이에 환인께서 환웅에게 천부天符와 인印 세종류를 주시며 명하셨다.

"이제 인간과 만물이 이미 제자리를 잡아 다 만들어 졌으니, 그대는 노고를 아끼지 말고 무리 삼천명을 이끌고 가서, 새 시대를 열어 가르침을 세우고[開天立敎] 세상을 신교의 진리로 다스리고 깨우쳐서[在世理化] 이를 만세 자손의 큰 규범으로 삼을 지어다."』

 

 

배달국 시대는 초대 거발환 환웅으로 부터 18대 거불단 환웅까지(BCE 3897~BCE 2333년) 1566년 동안 지속 되었다, 흔히 우리 민족을 "배달민족", "배달겨레"라 부르는데, 배달이라는 말이 여기서 유래된 것이다.

 

배달국 시대는 후기 신석기 시대에 해당하며, 사회 신분과 경제상의 계층 분화가 이루어 지면서 실질적인 국가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 그리고이 시대의 문화 영웅들이 출세하여 인류 문명의 새 장을 열었다. 그 효시가 바로 팔괘를 그려서 주역周易을 창시한 태호복희(배달국의 5세 태우의 환웅 천황의 12번째 아들)이시다.

 

그리고 200년 뒤인 8대 안부련 환웅천황 시대에는 신농씨가 최초로 농사짓는 법을 가르치고 수많은 약초의 약성을 구분하여 의학의 기초를 세웠다. 붉은 악마의 깃발의 주인공인 치우천황은 바로 14대 자오지오 환웅천황이시다.

 

이처럼 배달국 시대에 우리 선조들이 남긴 업적이 인류 문화의 모태가 되어 오늘날 까지 면면히 전해오고 있는데, 그것을 어찌 신화로만 치부해 버린단 말인가. 우리 역사는 아무리 짧게 잡는다 해도 배달국 시대로부터 6,000년 이며 지금 단군의 조선 개국일이라고 알고있는 10월 3일은 환웅 천황이 신시 배달국을 여신 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