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국(발해)과 후신라(통일신라)의 남북국 시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사국 시대 이후를 통일신라 시대로 알고 있다, 그러나 정확히 말하면 통일신라가 아니라 남쪽 후(통일)신라와 북쪽 대진국의 "남북국 시대'이다.
그때 신라는 한반도 땅의 3분의 2 정도인 대동강 이남의 영토만 차지하였으므로, 신라의 통일은 불완전한 통일 이었다. 압록강 이북의 드넓은 고구려의 고토古土에는 고구려를 계승한 대진국大震國(발해渤海, 669~926)이 세워져 있었다.
668년 고구려의 수도가 나당 연합군에게 함락되었을 때, 압록강 뿍쪽에는 항복하지 않은 고구려 성 11개와 고구려군으로 참전했던 말갈족이 여전히 웅거하고 있었다. 고구려의 유장 대중상大仲象과 그 아들 대조영大祚榮은 고구려 유민과 말갈의 여러 부족을 거느리고, 백두산 아래 송화강 유역에 새 나라를 세우고 나라 이름을 진震(669)이라 하였다. 신라에서는 이를 북국北國이라 불렀다. 이후 국호가 발해, 해동성국海東盛國으로 불리었는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사연이 있다.
국세가 아직 크게 떨치지 못했던 대진국 건국 초기에, 국호를 둘러싸고 당나라와 갈등이 생겼다. 대진국은 본래 고구려를 다시 부흥시키려 했으므로 나라 이름을 고구려라 하고 싶었으나 당에서는 말갈이라고 부르려 했다. 서로 옥신각신하다 한발짝씩 물러나, 당에서 타협안으로 내놓은 이름이 발해다.
대진국에서는 어쩔 수 없이 이를 수용했지만, 항상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임을 자처했다. 제 3대 문왕 때 일본에 보낸 국서에 "고구려왕"이라 칭했던 것을 보면 이를 알수 있다.
그후 대진국이 국세를 크게 떨쳐 당이 넘볼 수 없을 정도가 되자, 두려워진 당은 발해라 부르지 않고 "해동성국海東盛國"이라는, 다소 호사스런 이름으로 불렀다. "해동海東은 당신들의 땅이다"라는 뜻이다. 당시 대진국은 신라와 평화적인 교류는 없었지만 반도의 방파제 구실을 하면서 민족사의 마지막 전성기를 구가했던 것이다.
한편 당나라와 연합하여 고구려와 백제를 멸망시킨 신라는 백제를 차지하고 고구려 땅을 당에게 바쳤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신라의 삼국 통일을 "망국통일"이라 부르고, 심지어는 "통일이 아니다"라는 과격한 주장을 하기도 한다.
게다가 상고 시대로 부터 우리 민족이 믿어왔던 삼신상제 신앙을 버리고 외래종교인 불교를 국교로 받아들임으로서 민족의 정통을 무너뜨리고 스스로 당의 신하가 되어 자주성을 팽개쳤다. 이후 통일신라 말에 이르러 한반도는 후삼국으로 다시 분리되고, 이를 고려 왕건이 다시 통일(936)을 하게된다.
이에 앞서 926년, 대진국의 수도 상경이 거란군에게 함락되면서 수차례에 걸쳐 대진국 백성들이 고려로 망명해 왔다. 그리하여 고려느느 후삼국과 대진국 유민까지 받아들여 한반도 통일을 이룩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때우리의 고토인 요동땅 대부분을 잃어버렸다. 이것은 고려 태조 왕건이 오로지 후백제 정복에만 열을 올려 기울어져가던 북방 대진국을 돕는 데 무심했기 때문이다. 반도 통일을 달성한 뒤 부랴부랴 북진 정책글 한다고 거란 사신을 귀양 보내고, 선물로 가져온 낙타를 만부교에서 굶겨 죽이는 등 손을 써 보았으나 이미 때는 늦었다.
그렇게 대진국이 멸망하면서 우리 한민족의 역사 무대는 진震방에서 간艮방으로, 대륙에서 반도로 좁혀졌다, 대진국은 한민족이 대륙의 주인으로 군림했던 마지막 나라인 셈이다. 이후 우리 역사는 민족의 수난기로 접어들었으며 고려, 조선과 일제강점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 한민족의 역사는 환국환인 시대로 부터 배달환웅 시대, 단군조선 시대, 열국 시대, 사국 시대, 남북국 시대,고려 시대, 조선 시대, 일제 강점기를 거쳐 대한민국으로 이어져 내려왔다. 지금은 비록 구석진 한반도 땅에 갇혀 위축되었지만, 우리 선조들은 동북아의 광활한 대륙을 호령하며 인류 시원 문명을 발흥시켰던 웅대한 민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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